지역 인재 양성 및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위한 다각적 협력 추진
강원대학교(총장 정재연)가 연구 혁신, 교육 협력, 그리고 산업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하며 지역사회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연구혁신인재 양성 위한 성과 공유회 개최
강원대학교 강원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본부장 이희제)는 2월 12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연구혁신인재 비교과프로그램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강원지역의 데이터 기반 인재 양성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 산업과 연계한 지속 가능한 연구 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강원지역 대학 소속 교직원과 학생, 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빅데이터 연구혁신 사례, AI 및 디지털 신기술 인재 양성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희제 본부장은 “강원지역 데이터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ttps://www.spotlightuniv.com/wp-content/uploads/2025/02/20250212_04-1024x624.png)
고교 지식재산 교육 강화 위한 협력
강원대학교 지식재산전문인력양성중점대학사업단(단장 정진근)은 2월 11일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교장 김정근)와 ‘지역 내 고교 지식재산 전문교육 및 고교학점제 대학 연계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고교 내 지식재산 교육체계 구축 ▲지식재산 전문교육 활성화 ▲고교학점제 대학 연계 공동 교육과정 운영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진근 단장은 “창의적 지식재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의 지식재산 인프라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속 가능한 수소 에너지 산업 생태계 구축
강원대학교는 2월 11일 삼척캠퍼스에서 삼척·동해상공회의소와 지속 가능한 수소 에너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삼척 및 동해시 기회발전특구(수소 분야) 지정과 연계해,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 개발, 인재 양성,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되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수소 산업 관련 산학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지역 내 수소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 ▲수소 산업 기업 및 창업 지원 등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정재연 총장은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가 삼척·동해 지역의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대학교는 앞으로도 연구·교육·산업 전반에 걸친 협력을 확대하며, 지역사회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