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학생이 즐거운, 학생이 주도하는, 학생이 성장하는 수업으로 혁신하겠다’는 대학 교육의 혁신을 위해 교원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2학기 몰입형 교수 워크숍을 15일부터 16일까지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몰입형 교수 워크숍은 경기대 장경원 교수의 문제중심학습(PBL) 심화, 카톨릭 관동대 엄미리 교수의 팀 기반 학습(TBL), 극동대 유미선 교수의 생성형 AI기반 교육용 콘텐츠 제작관련 혁신교수법으로 진행되었으며, 경험하면서 혁신교수법의 수업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https://www.spotlightuniv.com/wp-content/uploads/2025/01/20250120_01-1024x576.jpg)
특히, 생성형 AI라는 시대적 화두에 부응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하나의 메인세션 주제로 기획ㆍ개발하였다.
생성형 AI기반 교육용 콘텐츠 제작 혁신교수법에 참여한 배성아 더:함교양대 학장은 “대학 교육 혁신의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워크숍으로 생성형 AI와 에듀테크 도구들을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융합교육원에서 생성형 AI와 관련된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융합교육원 배경진 원장)은 “이번 몰입형 교수 워크숍을 위해 지원해주신 대학혁신지원사업단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호서대학교가 새로운 시대의 변혁 속에서 학생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는 데 이번 워크숍이 크게 기여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융합교육원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교수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 변화에 맞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생성형 AI와 에듀테크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및 AI 관련 교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에듀테크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