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건축물 변화 탐지 알고리즘 개발로 높은 평가 받아
전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인공지능원격탐사연구실 소속 김수환, 한도희, 이예진, 두은수 학생(지도교수 염종민)이 ‘2024 위성정보활용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주항공청이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하는 이 대회는 위성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 개발과 혁신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2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국내 위성정보 활용 연구 분야에서 권위 있는 경진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https://www.spotlightuniv.com/wp-content/uploads/2025/02/20250202_108.png)
이번 대회에서 전북대 연구팀은 ‘다양한 시기 영상 기반 변화 탐지 알고리즘 개발’ 부문에 참가해 다목적실용위성 3A호가 촬영한 2015년과 2023년 세종시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도시 건축물 개발 변화를 정밀 탐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딥러닝 모델인 DeepLabV3_ResNet50을 활용하여 변화된 건축물을 보다 정확하게 탐지하는 기술을 구현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연구팀의 이번 성과는 과거 데이터과학논술대회에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협의회장상을 수상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발전된 연구 결과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수상 학생들은 “연구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동료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번 연구가 원격탐사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